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본의 모든 것을 '공'유하는 '사'람 "104" 료마입니다.
일본은 먹거리의 천국입니다. 개인적으로 얼큰한 맛은 우리나라가 최고라고 생각되지만 그 이외의 먹거리들에 대해서는 일본 쪽에 맛있는 음식들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그중에서 오늘은 일본을 대표하는 서민음식들이 무엇들이 있는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통 일본 여행을 2박 3일~3박 4일로 짧게 다녀오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3일 기준으로 드실 수 있게 9가지 메뉴를 골라 봤습니다.
해당 메뉴들은 일본 랭킹사이트에서 일본 서민들이 좋아하는 일본 본토 중 순위 안에 포함된 음식을 위주로 선정을 해봤으니 나중에 여행 때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스시(すし)
일본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초밥이지요 すし 의 어원은 酢(스)라고 하는 새콤달콤한 '초산'이란 액체와 めし(메시)라고 하는 '밥'이라는 단어가 합쳐져 '스메시'를 줄여서 "스시"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일본에서 스시는 대중적인 것부터 아주 고급스러운 것 까지 다양하게 종류가 있습니다만 오늘 은 서민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스시로","갓빠스시",쿠라스시"와 같은 유명한 체인점을 추천드립니다.
한 접시에 100~300엔 수준으로 비교적 저렴한 곳이니 비싼 곳 가지 마시고 해당 체인점에서 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ㅎ
예전에 "スシロ(스시로)" 관련 포스팅했던 내용도 참고로 같이 공유드립니다.⤵️
2. 카레라이스(カレー)
카레는 원래 인도 음식이고 한국에서도 흔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카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본 카레는 독특합니다.
부드럽고 진한 맛이 일품인데 카레가루 역시 이렇게 고체형태로 많이 팔고 있어 카레 제조 시에 가루가 날리지 않아 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일본의 독특한 카레 맛은 이미 한국에도 유명 체인점이 되어버린 "코코이찌방야"이나 "아비코"에서도 맛볼 수 있지만 본토에서 한번 드셔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계란 반숙 올린 것으로..ㅎ
3. 카라아게(唐揚げ)
우리나라에 닭강정이 보편화되기 전에 일본에서는 이미 원조인 唐揚げ(카라아게)라는 음식이 있었습니다.(唐'당나라'揚げ'튀김'으로 당나라에서 전해진 튀김이 어원이네요 ㅎ)
최근에 닭강정이 흔한 음식이 되어 버려 국내에서도 많이 먹을 수 있지만 일본 카라아게 기본 반찬으로 먹는 음식입니다. 밥하고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겠지만 간장 베이스로 만들어져서 제법 궁합이 맞습니다.
만일 가성비 좋은 퍽퍽살(가슴살)을 찾는다면 王将(오쇼)의 카라아게 정식을 추천드립니다. 600엔 정도면 의외로 만족스럽게 드실 것입니다.ㅎ
4. 함바그(ハンバーグ)
자 그럼 다음 일본 음식은 함바그입니다. 일본과 우리나라의 정서가 다른 것이 우리나라는 '함박스테이크'라고 하면서 살짝 고급 경양식 요리로 생각을 하지만 일본은 대표적인 가정식입니다. 게다가 정식 메뉴로 해서 밥하고 같이 먹는 케이스가 많지요.(참고로 '함박"을 일본어로 발음하면 '함바그'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먹는 함박스테이크보다 일본에서 먹는 함바그가 훨씬 육즙에 충실한 편입니다. 정말 그 맛은 잊을 수가 없네요..ㅎ
개인적으로는 일본에 대중적인 함바그 식당으로 알려진 곳이 이곳 びっくりドンキー(비꾸리 돈키)가 아닌가 싶네요. 맛있습니다.
5. 교자(餃子)
개인적으로 저에게 일본 최고의 서민 음식이 뭐냐고 물어보면 저는 단연코 일본의 교자(餃子→야끼만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본 교자는 한국의 야끼만두와 다르게 한쪽 면만 바싹하게 튀기고 다른 부분은 쪄서 만듭니다.
특히 일본에서 교자로 가장 가성비가 좋은 곳은 王将(오쇼)라고 하는 중화요리 체인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전에 포스팅 한 내용도 같이 공유드리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6. 돈코츠 라멘(豚骨ラメン)
일본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라멘인데요 라멘에도 된장으로 육수 맛을 낸 미소라멘, 닭고기로 국물 맛을 낸 토리가라 수프 맛 라멘 등이 있지만 가장 영양 만점에 독특한 라멘은 자로 豚骨('돈코츠' = 돼지 사골) 라멘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가본 돈코츠라멘 맛집으로는 전국구 체인점은 "이치란 라멘"이었고 간사이 지방 맛집은 "금용 라멘"이 아니었나 싶네요.
7. 오코노미야키(お好み焼き)
일본 하면 떠오르는 대표 음식 중 하나인 오코노미야키입니다. 양배추와 해물/돼지고기를 믹스 해서 만든 일본씩 부침개인데요. 각종 야채와 해산물로 영양 만점인 음식입니다!
그리고 일본의 대표적은 오코노미야키 체인점은 風月(후게츠)라고 생각하는데요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값싼 오코노미야키도 좋지만 다소 가격이 좀 비싸지만(700~1000엔) 철판에서 느끼는 정통 오코노미야키도 반드시 드셔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8. 타코야키(たこ焼き)
국내에서도 퇴근길에 종종 타코야키를 푸드트럭들이 자주 눈에 뜨입니다. 저도 타코야키를 좋아해서 자주 사 먹기는 하지만 먹을 때마다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본에서 사 먹는 타코야키는 알이 2배 정도는 크기 때문이지요.
문어의 크기를 보시면 이해 가실 겁니다.
특히 오사카가 타코야끼 가게들이 많은데 오사카 난바역 근처의 도톤보리(道頓堀)에 가면 매우 많은 타코야키 맛집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9. 카츠돈부리(カツ丼)
일본에는 돈가스를 이용한 정식이 많은데요 정식도 좋겠지만 일본만의 독특한 음식인 카츠 돈(돈가스 덮밥)을 추천드립니다.
계란과 양파가 소스의 주원료인 이 음식은 일본의 중요한 카츠카레처럼 중요한 시험 전에 많이 먹기도 합니다. (왜 시험전에 먹는지는 아래의 예전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곳은 '카츠야(かつや)'가 아닌가 싶네요 원코인(500엔)으로 저렴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상으로 일본에 가면 꼭꼭~ 먹어봐야하는 서민음식을 3박4일 기준으로 한번 알아봤습니다. 여행 가실일 있으실때 참고하세요~
참조한 원문 기사
'일본&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팁!]아주 유용한 일본어 표기용 HTML태그 (0) | 2022.11.20 |
---|---|
일본어 표현 궁금한거 공짜로 알려드립니다~(일본어 배우기) (0) | 2022.05.26 |
윈도우에서 추가 언어가 설치 안될때의 해결방법 (Window 10→0x8024401C) (0) | 2021.08.04 |
PC에서 특수문자 입력의 간단한 방법(일본어 이용) (0) | 2021.07.20 |
구글 애드센스 PIN코드 입력 (PIN 코드 재신청 포함) (0) | 2021.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