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후루사토 노제이(ふるさと納税)'는 일본에서 굉장한 호응을 얻었던 지자체 기부제도입니다. 최근에 한국에서도 이 제도를 모방해서  고향 사랑 기부제를 실시하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인기 답례품들도 등장 하고 있는데 이에 앞서 원조였던 일본의 후루사토 노제이는 과연 어떤 제도이고 인기 답례품들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로사토 노제이 답례품 인기 순위

<<목차>>

1. 후루사토 노제이란
2. 후루사토 노제이 답례품 인기 순위 
   Top 5. 미야자키현 미야코노조시
   Top 4. 에히메현 이마바리시
   Top 3. 이와테현 하나마키시
   Top 2. 홋카이도 스츠쵸
   Top 1. 홋카이도 몬베츠시

 

 

1. 후루사토 노제이란

후루사또 노제이(ふるさと納税)는 '고향 납세'라고 하는 의미의 일본의 지자체 기부 제도입니다. 이 기부제도는 일본의 지자체의 특정 지역에 기부를 한 금액 중 2,000엔(약 2만 원선)만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은 모두 소득세나 주민세 감면으로 환급을 받고 게다가 나머지 금액의 30% 수준에 상당하는 답례품까지 제공받는 제도입니다.  

실제 혜택 금액의 로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루사토 노제이 기부 금액이 50만 원인 경우>
⇒다음 연도 소득세나 주민세 환급 금액(48만 원) + 지금 받는 답례품(15만 원 상당) = 63만 원 환원
※결론 50만 원 기부하여 63만 원 혜택으로 13만 원 이익

 

 

2. 후루사토 노제이 답례품 인기 순위   

 

Top 5.  미야자키현 미야코노조시

5위는  미야자키현 미야코노조시 (宮崎県都城市)의 일본 규슈의 남쪽에 있는 소고기로 매우 유명한 지역의 답례품입니다.  실제로 일본에서 '미야자키산' 소고기는 '고베산'소고기와 더불에 일본에서 최고급으로 알려져 있는 소고기인데 이 소고기의 ’ 키리오토시(소고기 자르다가 떨어뜨리는 자잘한 부위)’ 로 불고기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부위인데 실제 1kg에 수십만 원에 호가하는 미야자키산 소고기의 부위이기 때문에 입니다. 자잘한 부위라고 해도 품질면에서는 최고를 자랑합니다.

 

 

Top 4. 에히메현 이마바리시

4위는 에히메현 이마바리시 (愛媛県今治市)라는 간사이 인근의 시고쿠 지역에 있는 곳으로 이 지역의 오미야게(특산품)로 하카타 소금(伯方の塩)이라고 하는 유명 소금 제조 회사에서 만든 '생크림 찹쌀떡(쥰나마이리 다이후쿠 - 純生入り大福)' 찹쌀떡의 단팥 안에 생크림이 믹스되어 있는 제품인데 SNS로도 매우 유명세를 탄 제품이라고 합니다. 

 

 

Top 3. 이와테현 하나마키시

3위는 이와테현 하나마키시 (岩手県花巻市)라는 동북 산간 지역에 곳으로 이 지역에서 도축한 '규탄(소혓바닥) 소금구이' 500g짜리 2팩입니다. '규탄(牛タン)'은 일본 야키니쿠 전문점에 가면 꽤 고가로 속하는 메뉴이지만 한국사람들이 삼겹살을 좋아하는 것처럼 일본사람들 중에서 '규탄'을 좋아하는 사람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 이유로 3위에 선정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Top 2. 홋카이도 스츠쵸

2위는 홋카이도 스츠쵸(北海道寿都町)라는 서남부 바닷가 지역에 있는 곳으로 이곳 지역에서 수확하고 있는 이쿠라(연어알)로 만든 장아찌 400g입니다. 일본에서는 스시 전문점이나 카이센돈(회덮밥)에는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바로 이 이쿠라(いくら)인데 이곳에서 직접 잡은 일본산 이쿠라가 인기 2위의 답례품이었습니다.

 

 

Top 1 : 홋카이도 몬베츠시

1위는 홋카이도 몬베츠시 (北海道紋別市)에 답례품으로 대형 사이즈의 호타테(가리비 관자) 1kg입니다. 일본에서 호타테는 제법 고급스러운 식자재라는 인식인데 국내산 호타테를 1kg이나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워 먹으면 참 맛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후루사토 노제이(ふるさと納税)'가 무슨 제도이고 일본 내에서 인기 있는 답례품 Top 5에 대해서 공유드렸습니다. 이 이외에도 일본의 다른 인기 답례품을 확인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 외의 답례품 랭킹 보러 가기 

일본어 웹 페이지 쉽게 번역하는 방법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