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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HEV인 도요타 프리우스(PRIUS)의 5세대가 드디어 한국에도 출시한다고 합니다. 지난 2022년에 일본에서 출시된 이후에 한국에는 1년여 만인  2023/12/13일에 출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에 출시하는 5세대 프리우스의 장단점과 가격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요타 프리우스 가격 및 장단점

<<목차>>

1. 도요타 프리우스 5세대의 기본 스펙
2. 도요타 프리우스의 예상 가격
3. 도요타 프리우스 5세대의 장점
4. 도요타 프리우스 5세대의 단점
5. 결론

 

 

 

1. 도요타 프리우스 5세대의 기본 스펙

현재까지 공개된 5세대의 기본 스펙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눈에 띄는 특징으로는 2.0엔진 탑재와 연비 개선(4세대의 경우 2.0이 27.2km/L이고 1.8이 32.1km/L임)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료 가솔리/Hybrid
연비(WLTC) 28.6km/L(2.0)
32.6km/L(1.8)
배기 1,997cc
출력 193hp
전장 4,529mm
전고 1,420mm
전폭 1,782mm
축거 2,750mm
 

 

2. 도요타 프리우스의 예상 가격

1.8 엔진은 일본 내수용이고 수출용은 2.0 엔진의 상위 트림이라고 하니 아래의 작년에 일본에서 출시한 가격표를 기준으로 예측하면 상위 트림인 Z등급 3,700만원 전후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등급 파워트레인 트랜스 미션 구동 가격
X
2ZR-FXE 1.8L직열 4기통 엔진
전기무단변속기
2WD(FF) 2,750,000엔
E-Four 2,970,000
G
M20A-FXS 2.0L직열 4기통 엔진
2WD(FF) 3,200,000
E-Four 3,420,000
Z
2WD(FF) 3,700,000엔
E-Four 3,920,000엔

 

 

 

3. 도요타 프리우스 5세대의 장점

 

①향상된 연비 효율

프리우스의 최고의 장점 중 하나는 다른 HEV 대비 연비가 매우 뛰어난 것입니다. 아래의 일본 HEV 랭킹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프리우스가 현재 연비 효율로는 전체 Top5안에 속하고 있음에도 불고하고 지난 4세대의 리터당 연비가 소폭 상승 했음을 볼 수 있는데 국내 판매 예정인 2.0 엔진의 경우는 이전 모델 대비1.4km/L 연비 향상으로 그 수치가 더욱 두드러 진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HEV 연비 랭킹 순위 보러 가기

프리우스 종류 2.0엔진 1.8엔진
4세대
(WLTC 모드)
27.2km/L 32.1km/L
5세대
(WLTC 모드)
28.6km/L
(1.4km/L↑)
32.6km/L
 

②안전 기능 강화 

프리우스 5세대는 안전기능을 더욱 강화 시킨 [Toyota Safety Sence]를 장착 하였는데 이는 카메라와 레이더를 이용한 고성능의 인식 기술로 다음과 같은 상황의 돌발 상황에 안전 서포트를 지원해 줍니다.
- 사전 충돌 방지 알림 기능
- 고속 도록 충돌 방지 알림 기능
- 차선 이탈 알림 기능
- 레이더 크루즈 콘트롤 기능
- 자동 야간 하이빔 기능
- 길거리 사인 인식 기능 
- 운전자 이상 감지 시스템
- 안전운전 서포트 기능
- 긴급 운전대 조종 기능
- 고속도로 차선 변경 서포트
이 이외에도 주변 차량 접근 시 경보음이나 e-Call등을 제안해 주는 기능등 운전자의 안전을 배려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프리우스 5세대 안전기능

 

4. 도요타 프리우스 5세대의 단점

 

①프런트 디자인

디자인은 개인 취향 마다 다르긴 하지만  람보르기니의 [카운타크]나 [우라칸]을 흉내 내어 디자인 한 프런트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일본 현지에서는 부정적인 시선들이 많은 편입니다. 아래 이미지 보시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ㅎ

람보르 기니 이미지
람보르기니 카운타크(좌)와 우라칸(우)
프리우스 5세대
도요타 PRIUS 5세대 프론트 모습

②후방 시야 확보의 어려움

프리우스의 후방 유리가 좁은 편이고 차량 실내의 높이가 1,195mm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운전시 후방 시야의 확보에 불편한 편인데 뒷좌석에 동승자까지 있는 경우는 더욱 불편하다는 현지인들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다수의 성인들이 동시에 승차하는 경우에는 조금 고려해야 할 부분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프리우스 5세대 후방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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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론

도요타 PRIUS 3세대가 일본에 출시 되었을 무렵 26km/L(한국 기준 21km/L)라는 훌륭한 연비 효율로 당시 고유가 시대에 단연 몰고 싶었던 자동차였지만 국내 판매 가격이 3700만 원 수준이었고 HEV에 대해서는 일본과 다르게 별도 지원금이 없었던 탓에 큰 구매욕을 가지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10년도 더 지난 지금, 고물가 인플레이션시대 임에도 불고하고 유사 수준의 차량 가격에 향상된 연비효율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HEV차량 구입 시 선택지에 넣어도 좋을 것 같은 모델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개인적인 의견이었으므로 위의 가격 및 장단점 살펴보시고 좋은 차량 구매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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