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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일본 2위 자동차회사 '혼다'와 3위 회사인 '닛산'의 힙병 이유 및 합병 후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혼다 닛산 합병 진짜 이유
2. 혼다와 닛산의 기업 문화의 특징
3. 혼다 닛산 합병 시너지
1. 혼다 닛산 합병 진짜 이유
2024년 12월 23일 혼디/닛산/미츠비시 3사의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서 혼다 닛산이 합병을 선언했습니다.(미츠비시는 25년 1월 결정)
일단 합병 선언 이후 26년8월을 목표로 공동 지주회사를 설립하여 경영하는 것으로 큰 골지는 협의 완료 하였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합병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①닛산의 심각한 경영 악화
최근 2019년부터 2023까지 닛산의 5년간 영업 이익을 보면 2020~21년도의 영업이익은 다음과 같이 적자 였지만 22년도 이후부터는 나쁜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 판매 부진 및 판매지원금 증가(-2,340억엔), 기존 설비투자 진행(-2,143억 엔), 조달 부품 대금 지급(-1,505억 엔)등으로 지난 6개월(2024년 4~9월) 간 닛산의 캐시플로어가 매우 나빠지면서 경영 관점의 캐시플로어의 악화뿐만이 아니라 '감가상각비'나 '운전 자금'등에서도 지불능력이 전혀 없어져 버린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②닛산의 내수 및 글로벌 판매 부진
일본내에서 인기 판매차('사쿠라')의 연속된 가격 인상으로 인한 판매 부진과 더불어 고속(80km) 주행에 취약한 닛산의 전기차 시스템(기름을 사용한 엔진으로 전기를 만드는 구조)으로 인해 북미 시장의 판매 실패 등으로 인해서 판매 대수가 매년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온 것도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③대만기업의 M&A에 대한 방어
대만기업인 '폭스콘'이 2019년 전기차 산업으로 진출을 선언한 뒤에 전기차를 개발 및 생산에 지속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닛산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판매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인수를 검토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일본이 과거 2016년에 폭스콘에게 샤프를 인수당한 이후에 지적 재산권을 포함한 주요 기술등을 넘기게 된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동일한 사례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하는 일본 내의 자구책도 의심할 수가 있습니다.
2. 혼다와 닛산의 기업 문화 특징
혼다와 닛산은 일본의 동종 자동차 제조업계이기는 하지만 회사 문화 자체와 환경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차이들이 있습니다.
①혼다의 기업 문화
혼다는 우선 기술 제일주의 기업으로 아래 '기술의 혼다'관련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사훈 중에 하나가 '이론을 중요시한다' 부분이 있을 정도로 혼다라는 회사는 매우 이론을 중요시합니다.
직딩의 혼다 모터스 스토리 (공포의 '기술의 혼다')
안녕하세요 '일'본의 모든 것을 '공'유하는 '사'람 "104"료마입니다. 일본에는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있습니다. 도요타/닛산/혼다/스바루/다이하츠 등등.... 최근 한일관계 악화로 인해 닛산의 한국
lge-kim.tistory.com
실제로 모든 개발 제품들은 철저한 이론 검증을 통해서 개발을 진행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과 같이 설계 중에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경우가 흔치 않은 회사입니다.
어떻게 보면 기업 문화 자체가 항상 이론적으로 설계하고 검증한다라는 문화 이기 때문에 업무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부분들이 있는 회사이지만 이렇게 완성된 Output들은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②닛산의 기업 문화
일본 기업은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의 기업들이 많고 자동차 제조사의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회사들이다 보니 더욱 보수적인 편인데 그런 상황과 비교하면 닛산은 비교적 조금 나은 편입니다.
특히 혼다(우츠노미야)나 도요타(나고야)는 지방 도시에 본사들이 있지만 닛산은 도쿄 인근(요코하마)이 본사이다 보니 도쿄의 엘리트들이 입사하는 경향이 커서 그런 직원들을 조금 우대해 주기 위해서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닛산의 경우는 르노, 미츠비시와 얼라이언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주최가 명확하지 않아 비즈니스가 쉽지 않고 기업 자체의 방향성도 르노와의 관계 속에서 비합리적으로 진행되는 부분들이 적지 않은 부분이 단점입니다.
다만 닛산과 르노가 동일한 방향성으로 진행되는 일부 프로젝트들은 플랫폼 공용화등의 혜택을 보는 장점은 있습니다.
3. 혼다 닛산 합병 시너지
위와 같은 기업문화의 차이 및 닛산의 환경이 단기적으로 어려운 점에도 불고하고 합병 시 많은 시너지 효과들이 있기 때문에 합병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는데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공유된 시너지 효과 대표적인 예 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내용이 일본어이기 때문에 정확히 번역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 플랫폼의 공통화에 따라 규모에 대한 시너지 발생
- 연구개발기능의 통합에 따른 개발력향상과 코스트시너지의 실현
- 생산체제, 거점의 최적화
- 구매기능의 통합에 따른 서플라이 체인 전체의 경쟁력 강화
- 업무효율화에 따른 코스트 시너지의 실현
- 판매금융기능의 통합에 따라 규모에 대한 메리트 발생
- 지능화/전동화에 따른 인재 기반 확립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장단점 완벽 정리
도요타, 혼다, 닛산은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 메이커입니다. 그중에서도 기술의 혼다라고 불리는 이 회사의 주력 상품이 바로 어코드(Accord)라고 하는 세단형 자동차이고 국내에서 타고 다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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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에 가장 눈에 띄는 시너지는 아무래도 플랫폼을 공용화해서 부품 구매의 경쟁력을 올리는 점, 그리고 두회사의 생산 거점의 공유를 통한 저렴한 운송비로의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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