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본의 모든 것을 '공'유하는 '사'람 "104"료마입니다.

 

오늘은 일본인들과 식사를 하거나 회식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구문을 간단하게 하나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바로 '遠慮の塊(엔료노 카타마리)'라는 단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명이 모여서 식사나 회식을 하는 경우에 가끔 접시 위에 남아 있는 마지막 한 조각의 음식에 대해서 쉽게 집어가지 못 할때가 있는데요. 일본에서도 똑 같은 상황이 발생하고 사람들은 마지막 한조각의 음식을 遠慮の塊(엔료노카타마리)라고 합니다.

 

遠慮の塊(엔료노카타마리) 풀어서 쓰면 遠慮(양보)+塊(덩어리) '서로 양보를 하면서 남긴 덩어리'라는 뜻이지요.

처음에 이 단어를 구문을 접했을 때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언어는 달라도 공동체에서 살아가다 보니 '문화적인 부분에서는 이런 공통된 생각들이 있을수 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외의 회식에서 자주 쓰이는 말들도 정리해 두었으니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일본의 회식 관련 필수 일본어

안녕하세요 '일'본의 모든 것을 '공'유하는 '사'람 "104"료마입니다. 해외와 관련된 팀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가끔씩 회식자리에서 자신들이 경험해 본 나라들의 음식/술자리와 관련된 이야기를

lge-kim.tistory.com

어쨌든 회식 때 알아두시고 사용하시면 주변 사람들에게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하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오늘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