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에서는 '백일'이나 '돌'이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지만 일본에도 한국과 유사하게 아이들의 백일과 돌을 축하하는 행사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일본어로 '백일'이나 '돌'과 이벤트들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간단하게 정리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잇쇼모치(一升餅)
2. 오쿠이조메(お食い初め)
3. 맺음말

 

 

 

1. 잇쇼모치(一升餅)

먼저 일본에서 돌잔치와 유사한 말은 '잇쇼모치(一升餅)’ 표현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일본어 상세 의미로는  '잇쇼(いっしょう[一升])'가 "쌀 한 되"라는 표현이고 ’모치(もち[餅])'가 "떡"이라는 표현으로 쌀 한 되로 만든 떡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쌀 한 되의 잇쇼의 발음과 평생(一生)의 잇쇼가 발음이 똑같기 때문에 잇쇼모치라고 불려지고 있고 아이에게는 이 '잇쇼모치'라는 떡을 짊어지고 걸어가도록 하는 행사입니다.

잇쇼모치와 아이들
잇쇼모치와 일본아이들

 

이런 행위는 '인생이란 것이 평생 그렇게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간다는 의미"로 아이에게 말하고자 하기 위해서 생긴 풍습이라고 하네요. 의미는 둘째 치고 무거운 떡을 매고 가는 아기가 귀엽긴 합니다.

 

 

일본에서는 돌잔치에 잇쇼모치를 짊어지게 하는 행사 이외에도 우리나라의 '돌잡이'와 유사한 '에라비토리(選び取り)'를 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돈/마이크/주판(?) 등을 놓는다고 하고 최근에는 에라비토리용카드를 사용하는 집들이 더 늘고 있다고 합니다.

에라비토리용 카드
일본 돌잡이'에라비토리'용 카드

 

 

 

2. 오쿠이조메(お食い初め)

다음으로 일본에서 백일과 유사한 말은 '오쿠이조메(お食い初め)'라는 단어입니다.

단어의 상세한 의미로는 食い(쿠이)는 일본어로 먹다(食う)를 명사로 표현한 말로 정중한 표현으로 お(お의 사용법)를 붙여서 "먹을 것(오쿠이)"로 표현하고 있고 여기에 "시작(조메)"를 붙여서 만든 표현으로 일본에서 오쿠이조메를 기념하는 메뉴로는 콩밥, 도미, 나물, 국, 찜으로 차려진 메뉴로 아이에게 밥을 먹이는 행사 합니다.

오쿠이조메의 메뉴
오쿠이조메의 메뉴들

 

오쿠이조메의 의미로는 '밥을 먹기 시작함'이라는 단어 그대로  "밥을 먹기 시작했을 때 까지도 무탈했으니 앞으로도 무탈하게 일생을 살아가라는 마음"을 담은 행사라고 합니다.

 

 

 

3. 맺음말

이상으로 일본의 돌잔치로 알려진 '잇쇼모치'의 어원 및 잇쇼모치에 하는 일들 그리고 일본의 백일잔치인 '오쿠이조메'의 어원과 먹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의 젊은이들 입장에서는 경기가 좋은 편이 아니라서 결혼을 하지 않거나 간소화해서 사는 젊은이들이 더 늘어나다 보니 젊은 사람들이 이런 행사를 선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의 부모(단카이세대)들을 통해서 이런 풍습들은 계속 전해져 오고 있다고 50대 일본의 지인을 통해서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에서 이런 형태로라도 조촐한 전통이 지켜져 가는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우리의 성대한 돌잔치 문화도 조금은 점검해봐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개모차 추천 2종(사견 포함)

개모차의 가격은 수만원대의 중국산 부터 백만원이 넘는 일본산까지 매우 많은 종류가 있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초보자 분들이 선택하면 후회하지 않을 개모차 제품 [미리미리]와 [에어버기]

lge-moen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