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 규동집 메뉴판을 보면 "츠유다쿠(つゆだく)"라고 적혀있는 메뉴판을 보신 분들이 계실 건데 본 포스팅에서는 츠유다쿠의 상세의미와 츠유다쿠 주문시의 모습에 대해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츠유다쿠의 상세의미
2. 츠유다쿠 주문 및  모습
3. 맺음말

 

 

1. 츠유다쿠의 상세의미

 규동집에서 사용하는 츠유다쿠(つゆだく)는 하나의 메뉴가 아닌 규동을 시킬 때 사용하는 형태의 단어인데 다음과 같이 2가지 단어의 합성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들>

츠유 '汁(つゆ)'
국물/장국

다쿠 だく(だくさん의 줄임말) 
'많음'

 

'츠유다쿠'는 규동에 국물을 더 많이 넣어달라는 뜻으로, 촉촉한 규동을 즐기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주문 방식입니다.


그럼 실제로 규동의 형태를 말하는지 다음 내용에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츠유다쿠의 주문 및 모습

 츠유다쿠는 규동 종류와 사이즈(나미~도쿠모리)를 선택하고나면 다음과 같이 츠유다쿠여부를 선택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규동 메뉴판
규동 메뉴판에 표시된 "츠유다쿠"

 
직접 츠유다쿠를 시켜서 비교한 모습을 보았는데 츠유다쿠가 국물이 많이 들었다고 하더라도 다음과 같이 위에서 보면 그다지 차이가 없습니다.

규동 일반과 츠유다쿠 비교(상단)


다만 아래와 같이 뒤집어 놓는 경우에는 츠유다쿠쪽의 흰쌀밥에 국물이 더 많이 덥혀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규동 일반과 츠유다쿠 비교(측면)
규동 일반과 츠유다쿠 비교(아랫면)
규동 일반과 츠유다쿠 비교(아랫면)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맛에서는 일반과 츠유다쿠의 큰차이는 못 느꼈는데 츠유다쿠보다 더 국물이 많은 "다쿠다쿠"정도는 시켜야 조금 차이를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꼭 먹어봐야 하는 "요시노야 규동" 먹는 법

일본과 우리나라의 사이가 많이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인정하는 부분 중에 하나는 일본에는 정말 맛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우리나라에서는 소고기 덮밥이라는 메뉴와 유사하게

lge-kim.tistory.com

 

 

3. 맺음말

 "이상으로 일본 규동집 메뉴판에서 종종 보이는 '츠유다쿠(つゆだく)'에 대해, 그 의미와 실제 모습까지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규동은 일본 서민들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서민 음식으로 친숙한 규동이 한국에서는 다소 비싼 가격에 판매되는 점이 조금 아쉽고 일본 현지의 가격과 비교하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만일 일본에서 규동을 드실 계획이라면, '마츠야', '요시노야', '스키야' 같은 유명 체인점을 방문하시면 합리적인 가격에 맛있는 규동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이 세 곳은 일본 전역에 체인점을 두고 있으며, 다양한 규동 메뉴와 사이드 메뉴를 제공하고 각 체인점마다 특색 있는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여러 곳을 방문하여 자신에게 맞는 규동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마츠야(松屋) 메뉴 총정리 및 가격

"마츠야(松屋)"는 스키야, 요시노야와 함께 일본의 3대 규동체인점 중의 한 곳인데 가장 가성비가 좋은 규동 체인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츠야"를 처음 방문하시는

lge-kim.tistory.com

 

 

 

반응형